개밥 에 도토리 |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최근 답변 96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개밥 에 도토리 –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th.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th.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YTN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875회 및 좋아요 1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개밥 에 도토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 개밥 에 도토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김 과장: 이 대리, 오늘 점심 내기는 뭐로 할까?][이 대리: 속담 이어가기 게임 어떠세요?][김 과장: 속담? 속담은 내가 자신 있지. 자, 지는 사람이 점심 내는 거다. 개와 관련된 속담 어때?][이 대리: 좋죠.][김 과장: 좋아, 내가 먼저 한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이 대리: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김 과장: 개도 제주인은 알아본다. 이제 없을걸?][이 대리: 아, 있어요! 개밥에 도토리.][김 과장: 그게 있었네. 아니, 근데 왜 개밥에 도토리지?][정재환]
김 과장이 점심을 사야겠네요. 내기 조심해야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개밥에 도토리’라는 속담을 자주 쓰는데 정확한 뜻은 뭔가요?
[조윤경]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을 받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정재환]
그런데 말이죠. 하고많은 것 중에 왜 ‘개밥에 도토리’라고 그랬을까요?
개가 도토리를 먹습니까?
[조윤경]옛날에는 나무 밑에서 개를 키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밥그릇을 나무 밑에 놓아두니 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가 우연히 개밥그릇에 섞이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도토리가 아무 냄새도 나지 않고 씹기에는 딱딱해 개가 한쪽으로 밀어 놓고 다른 것만 먹었다고 합니다.
[정재환]그러니까 개밥에 들어간 도토리를 개가 먹지 않아서 그런 말이 나온 거로군요.
[조윤경]
국 개밥그릇에는 도토리만 남게 되는데요.
이 모양이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 모습으로 보였기 때문에 무리에 끼지 못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을 ‘개밥에 도토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정재환]네.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개밥에 도토리’ 입니다.
[조윤경]
따돌림을 받아서 여러 사람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개밥에 떨어진 도토리를 개가 먹지 않는 모습을 보고 마치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 것처럼 보여 사람에게도 비유해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정재환]우리 주위를 보면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죠.
[조윤경]맞습니다. 그럴 때 주위에서 먼저 그분들에게 손을 뻗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485_20170725123013385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ee also  바 레타 를 찾아서 | [야숨] 바레타를 찾아서 공략 상위 237개 베스트 답변

개밥 에 도토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속담 개밥에 도토리의 뜻과 의미 – 더러운 뒷골목

속담 ‘개밥에 도토리’는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을 받아서 여럿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옛날 …

+ 더 읽기

Source: angrytest.tistory.com

Date Published: 10/2/2021

View: 5632

[재미있는낱말풀이]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네.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개밥에 도토리’ 입니다. … 따돌림을 받아서 여러 사람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개밥에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ytn.co.kr

Date Published: 10/23/2021

View: 5907

개밥에 도토리 뜻 및 유래 – Colorful Story

여럿이 모여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한옆에 가만히 있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죽으라는 말보다 가라는 말이 더 섧다. 집단 …

+ 여기에 표시

Source: donbada.tistory.com

Date Published: 11/25/2022

View: 646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개밥에 도토리?) – 국립국어원

개밥에 도토리? … 그렇게 쓰기까지 하는 것은 잘못인데도 국립국어원은 이렇게 쓰라고 하네요… … 그렇다고 ‘민주주의에 의의’라고 읽을 순 있어도 이렇게 쓰면 틀린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korean.go.kr

Date Published: 5/18/2021

View: 1124

개밥에 도토리 뜻은 – 망치꽝

개밥에 도토리의 뜻을 알기전 유래를 알고가야 하는데 유래는 옛날 개가 밥을 먹을때 나무위에 도토리가 개밥그릇에 떨어져 개는 도토리를 한쪽으로 밀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ammer-s.tistory.com

Date Published: 7/5/2021

View: 4800

개밥에 도토리 뜻 – 딱다구리세상정보

개는 도토리를 먹지 않기 때문에 밥 속에 도토리가 있어도 남기게 된다는 말로, 따돌림을 당해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떨어져 외로운 사람을 뜻함.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skn3882.tistory.com

Date Published: 4/30/2022

View: 3113

개밥에 도토리 – NAVER Từ điển Hàn-Việt

따돌림을 받아서 사람들 사이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 Cách nói ngụ ý người bị xa lánh không thể hòa nhập được với những người khác. 김 과장은 개밥에 …

+ 더 읽기

Source: korean.dict.naver.com

Date Published: 6/5/2022

View: 9880

속담: 개밥에 도토리 – WORDROW

개밥에 도토리의 의미: 개는 도토리를 먹지 아니하기 때문에 밥 속에 있어도 먹지 아니하고 남긴다는 뜻에서, 따돌림을 받아서 여럿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 …

+ 여기에 표시

Source: wordrow.kr

Date Published: 4/7/2021

View: 648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개밥 에 도토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개밥 에 도토리

  • Author: YTN
  • Views: 조회수 3,875회
  • Likes: 좋아요 15개
  • Date Published: 2017. 7.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s3wjQb1cRy0

속담 개밥에 도토리의 뜻과 의미

오늘은 속담 ‘개밥에 도토리’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에서는 조직에 따돌림당해 외톨이가 되거나 어떤 일에 대한 노력이 남 좋은 일이 되었을 때 ‘개밥에 도토리’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속담 ‘개밥에 도토리’는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을 받아서 여럿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나무 밑에서 개를 키우는 경우가 많았는데 개 밥그릇을 나무 밑에 놓아두니 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가 우연히 개밥그릇에 섞이게 되는 일이 생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토리가 딱딱하고 아무 냄새도 나지 않아 개가 밥그릇에서 한쪽으로 밀어 놓고 다른 음식과 먹었다고 합니다.

개밥그릇에 도토리만 남아 있는 모양을 보고 마치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 의미를 무리에 끼지 못하고 따돌림 당하는 사람에게 비유해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김 과장: 이 대리, 오늘 점심 내기는 뭐로 할까?] [이 대리: 속담 이어가기 게임 어떠세요?] [김 과장: 속담? 속담은 내가 자신 있지. 자, 지는 사람이 점심 내는 거다. 개와 관련된 속담 어때?] [이 대리: 좋죠.] [김 과장: 좋아, 내가 먼저 한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이 대리: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김 과장: 개도 제주인은 알아본다. 이제 없을걸?] [이 대리: 아, 있어요! 개밥에 도토리.] [김 과장: 그게 있었네. 아니, 근데 왜 개밥에 도토리지?] [정재환]

김 과장이 점심을 사야겠네요. 내기 조심해야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개밥에 도토리’라는 속담을 자주 쓰는데 정확한 뜻은 뭔가요?

[조윤경]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을 받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정재환]

그런데 말이죠. 하고많은 것 중에 왜 ‘개밥에 도토리’라고 그랬을까요?

개가 도토리를 먹습니까?

[조윤경]

옛날에는 나무 밑에서 개를 키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밥그릇을 나무 밑에 놓아두니 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가 우연히 개밥그릇에 섞이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도토리가 아무 냄새도 나지 않고 씹기에는 딱딱해 개가 한쪽으로 밀어 놓고 다른 것만 먹었다고 합니다.

[정재환]

그러니까 개밥에 들어간 도토리를 개가 먹지 않아서 그런 말이 나온 거로군요.

[조윤경]

국 개밥그릇에는 도토리만 남게 되는데요.

이 모양이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 모습으로 보였기 때문에 무리에 끼지 못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을 ‘개밥에 도토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정재환]

네.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개밥에 도토리’ 입니다.

[조윤경]

따돌림을 받아서 여러 사람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개밥에 떨어진 도토리를 개가 먹지 않는 모습을 보고 마치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 것처럼 보여 사람에게도 비유해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정재환]

우리 주위를 보면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죠.

[조윤경]

맞습니다. 그럴 때 주위에서 먼저 그분들에게 손을 뻗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밥에 도토리 뜻 및 유래

우리말에 ‘개밥에 도토리’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개밥에 도토리는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개밥에 도토리 뜻 및 유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개밥에 도토리 뜻

개는 도토리를 먹지 아니하기 때문에 밥 속에 있어도 먹지 아니하고 남긴다는 뜻에서, 따돌림을 받아서 여럿의 축에 끼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따돌림을 당하거나 찬 밥 신세가 되었을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2. 개밥에 도토리 유래

요즘은 보통 개를 집 안에서 기르고 집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경우는 산책을 시킨다거나 특별한 이유가 있을 때 데리고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개를 집 밖에서 키웠고, 특히 나무 밑에 묶어 두고 키우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개에게 밥을 줄 때 밥그릇도 나무 밑에 있게 될 겁니다.

이때 개밥그릇에 우연히 도토리가 떨어지게 되었는데요.

개는 개밥그릇에 있는 다른 것은 다 먹어치우고 딱딱한 도토리만은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밥그릇에 도토리만 남은 모양새를 갖고 ‘개밥에 도토리’라는 속담이 유래하였습니다.

요즘으로 말하면 ‘따돌림’을 당하는 존재가 도토리인 것이죠.

3. 개밥에 도토리 예문

– 나랑 같이 밥 먹으러 갈 사람이 없다니 나는 개밥에 도토리 신세인 것 같아.

– 모임에 늘 지각하던 그는 결국 개밥에 도토리 신세가 되어 아무도 끼어주지 않았다.

– 본인 성질 막 부리더니 개밥에 도토리가 되었네.

– 넌 나 없으면 개밥에 도토리야, 그러니까 나한테 잘해.

– 개밥에 도토리 신세인 그가 측은해 보인다.

4. 개밥에 도토리 비슷한 속담

① 찬물에 기름 돌듯

서로 화합하여 어울리지 아니하고 따로 도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꾸어다 놓은 보릿자루

여럿이 모여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한옆에 가만히 있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③ 죽으라는 말보다 가라는 말이 더 섧다

집단의 한 성원으로서의 자격을 잃게 되거나 모두의 믿음을 잃고 따돌림당하게 되는 것이 아주 고통스럽다는 말.

흔히들 ‘의’를 ‘에’로 발음하다 보니 ‘개밥의 도토리’를 ‘개밥에 도토리’라고 읽는 것까지는 그렇다 쳐도

그렇게 쓰기까지 하는 것은 잘못인데도 국립국어원은 이렇게 쓰라고 하네요…

3~4년 전 공무원 국어 공부하면서 ‘민주주의의 의의’를 여러 가지로 발음할 수 있다고 배웠던 게 생각나는데

그렇다고 ‘민주주의에 의의’라고 읽을 순 있어도 이렇게 쓰면 틀린 것인데 말입니다.

참고로, ‘개밥에 달걀’은 ‘분에 넘치고 격에 맞지 않는 기구나 격식’을 비유하는 속담으로

예전에 비싸고 귀한 달걀을 개한테 밥으로 주는 게 분에 넘치고 격에 안 맞는 것이다 하는 뜻이므로

이 속담은 ‘의’가 아니라 ‘에’가 맞죠.

반면 ‘개밥의 도토리’는 개가 안 먹는 도토리가 밥에 섞여 있다는 뜻으로

따돌림받는 사람을 비유하는 속담입니다.

그런데 ‘개밥에 도토리’라고 쓰면 개밥으로 도토리를 준다는 말이 되므로

뜻이 달라지는 것이죠.

굳이 ‘에’를 쓰려면 ‘개밥에 도토리가 (섞여) 있다’ 정도의 문장이 필요한 것이고

‘도토리’로 끝나는 관용구형 속담이려면 ‘의’를 쓰는 게 맞습니다.

개밥에 도토리 뜻은

주위사람들이나 티비에서 개밥에 도토리라는 말이 나오면 무슨뜻인지 몰라 의하 하셨던분들은 이글을 찾아오셨을겁니다. 오늘은 이분들을 위해 개밥에 도토리라는 말에 뜻과 예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밥에 도토리 뜻과 예시 알아보기

개밥에 도토리 뜻은?

개밥에 도토리의 뜻을 알기전 유래를 알고가야 하는데 유래는 옛날 개가 밥을 먹을때 나무위에 도토리가 개밥그릇에 떨어져 개는 도토리를 한쪽으로 밀어 개밥만 먹고 도토리를 남겼다는 유래가 있는데 그래서 이말의 뜻은 개밥에 있는 도토리는 개가 먹지 않아 도토리가 따돌림을 당하는거 같아 이상황을 비유적 표현으로 남긴 말이 되겠습니다.

개밥에 도토리 말을 예시를 들어보자면 “철수 재 또 혼자있네. 자꾸 우리가 개밥에 도토리로 몰아가는거 같다 야 “ 라는 말로 개밥에 도토리의 예시를 들 수 있겠습니다.

이상 개밥에 도토리라는말의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개밥 에 도토리

다음은 Bing에서 개밥 에 도토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착한 아이 증후군 테스트 | 나는 착한 아이일까? 착한 아이 증후군일까?? 착한 아이 증후군 테스트 최근 답변 227개
See also  Mavic Pro Jaka Karta Pamięci | Dji Mavic Pro | Best Micro Sd Cards | Sandisk Extreme 상위 166개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 YTN
  • 프로그램
  • 재미있는 낱말풀이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YouTube에서 개밥 에 도토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밥에 도토리만 남으면 어떻게 될까? / YTN | 개밥 에 도토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