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구조 설계 |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38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목 구조 설계 –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th.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th.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설계하는목수 CarpenterA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460회 및 좋아요 5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목 구조 설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 목 구조 설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스케치업프로- 공간계획을 하는 아주 쉬운 소프트웨어입니다.
아치라인.XP- 건축, 인테리어를 위한 3차원 설계 소프트웨어 입니다.
루미온- 실시간 3D 공간 렌더링 소프트웨어 입니다.
포디움- 스케치업용 실사 렌더링 소프트웨어 입니다.
\”설계하는목수\” 채널에서는 CAD/BIM , Rendering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www.carpenter.co.kr 에서 더 많은 영상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목 구조 설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충남대학교. 장상식. 건축구조기준에 따라서 목조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고 주어진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또는 전달할 수 있도록 부재를 설계한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kocw.net

Date Published: 12/25/2021

View: 4719

목조주택 구조계산

10여년간 구조계산및 내진설계 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완벽한 목조건축기술 확보! 당사에서는 10여년전부터 구조계산및 내진설계를 통해 시공하는 과정을 거쳐왔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housingplan.co.kr

Date Published: 4/23/2021

View: 3792

목구조의 구조설계, 육안등급에 대한 설명 문제(하중기간계수)

① 목구조설계 하중조합에서 지진하중을 고려할 때, 지진하중의 계수는 1.4이다. ② 건물외주벽체 및 주요 칸막이벽 등 구조내력상 중요한 부분의 기초는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6/2021

View: 1246

목조주택 설계 및 공사비 구성

목 주택의 장점. 1. 목조주택의 장점. 2. 주택설계 포인트. 3. 목조주택과 콘크리트 주택의 비교. 4. 목조주택 공사비 구성. 5. 좋은 집을 짓기 위한 전문가 선택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shome.net

Date Published: 11/8/2022

View: 5035

Top 15 목 구조 설계 The 131 New Answer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 인터뷰 < 기사본문 - 한국목재신문. Article author: www.woodkorea ...

+ 여기에 표시

Source: toplist.giarevietnam.vn

Date Published: 8/27/2022

View: 9586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 브런치

같은 목조주택이라 하더라도 ‘경량목구조’와 ‘중목구조’는 완전히 다른 공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나무로 지으니 비슷할 거라 생각들 하지만 그냥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2/27/2021

View: 9441

민원인 – 목구조인 단독주택을 건축하려는 경우 「건축법 시행령 …

또한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제9호는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잦은 지진에 대한 전문가 진단 등을 고려하여 신규로 건축하는 모든 주택을 내진설계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moleg.go.kr

Date Published: 11/3/2022

View: 4237

목구조의 A.B.C – ::: 구조인디자인연구소 :::

기초이론, 전단벽이란_내진설계의 기초원리, 내력벽, 전단벽, 500, 55. 개론, 일본의 중목구조의 일반적 구성, 에히메현의 “기둥과 보로 만드는 목조주택의 교과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kujoin.org

Date Published: 7/20/2021

View: 368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목 구조 설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목 구조 설계

  • Author: 설계하는목수 CarpenterA
  • Views: 조회수 5,460회
  • Likes: 좋아요 54개
  • Date Published: 2019. 5.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v6fX0m8Ut9s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주제분류 자연과학 >농림ㆍ수산 >임산공학

강의학기 2013년 2학기

조회수 13,476

건축구조기준에 따라서 목조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고 주어진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또는 전달할 수 있도록 부재를 설계한다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전문가 기고 | (주)위너스BDG 이석 대표이사

이석 대표이사(주)

위너스BDG

현재 팬데믹 이후의 시대적인 변화와 기후변화의 대응을 위한 탄소 저감과 탄소 중립 과제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놓여있다. 탄소 중립을 위해 국내에서도 국가 차원의 추진전략사업을 세워놓았다.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외에도 장기저탄소발전전략 중 자연·생태의 탄소 흡수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이 그 중심에 있다. 부문별 전략 중에서 건축물은 고에너지효율과 재생에너지를 사용 촉진하는 내용이 주목된다.

사실상 목재가 최대의 탄소저장고이므로 친환경 목조 건축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최근 목조 건축물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고 있고 그 설계과정에서 목구조 설계의 필요성과 여러 가지 의문도 있어 이번 글을 통해 목조주택을 중심으로 설계과정을 간단히 소개한다.

목조 건축물에서의 구조설계과정은 건축설계의 과정에서 건축설계자와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타 구조형식에 비해 크게 다르지도 않다. 다만 목조건축물의 경우는 타 구조형식과는 달리 주요 목조의 구조부가 건축물의 디자인 요소로 크게 어필하거나 건축 마감재로서의 특징이 강하다. 즉 타 건축형식과 비교할 때 우리의 한옥이나 전통건축에서 드러나는 목구조의 양식이 그러하듯 구조가 두드러진다.

구조설계는 건축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필요한 것이며 건축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내용의 하나다. 이러한 점에서 구조설계과정에서 첫 번째로 설계기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고려해야 할 이유이다.

국내외 각 나라마다 건축물의 구조 안전을 위한 법규정이 제정되어 있고, 건축물의 안전성, 사용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설계기준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건설기술과 건설산업의 진흥을 위해 국가건설기준을 통합해 설계기준(KDS, Korean Design Standard)에서 건축구조설계기준(KDS 41)을 분류 규정하고 있다. 이들 내용에는 설계하중, 기초구조, 콘크리트구조, 강구조 등 구조설계의 원칙과 절차, 구조설계법 등을 규정하고 있다.

그림-1. 국내 및 미국/캐나다 및 유럽 구조설계기준

현재는 구조물의 부재 단면력이나 응력이 설계하중 범위에 들어오도록 하는 사양설계법(Prescriptive Design)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성능기반설계법(Performance-Based Design)으로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기존의 설계개념인 사양 설계는 기준에 명시된 규정을 따라 적용이 쉬운 반면 다양한 기술의 변화에 맞추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이제는 건축물의 요구되는 성능 목적에 따라 설계가 가능한 성능기반설계법과 BIM환경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두 번째의 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은 건축물이 전적으로 부담해야 할 중력에 의한 건축마감을 포함한 자중, 사용하중 그리고 바람과 지진하중 등을 계산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들의 하중은 건축물에 작용할 때 가장 유효한 조건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하중조합을 고려한다.

그리고 구조 Frame을 결정하는 것이다. 바닥재의 두께, 보나 기둥 등의 부재의 크기, 위치, 방향 등 그리고 부재별 결합에 방식에 의한 전체 건물구조시스템을 결정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건축구조설계자 자신 스스로가 가장 창의성이 돋보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각자의 경험과 전문 기술적 지식수준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여러 방안들을 고민하고 결정해가는 구조계획수립 과정은 설계의 완성도와 직결된다. 이때 건축설계자와 설비기계 등의 타 부문과의 조정과 협의 과정은 필수적이다. 구조설계자마다 구조시스템과 솔루션을 찾는 것은 오로지 자신에게 달려있다.

세 번째의 과정은 결정한 구조시스템이 안전하고 합리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지 구조해석을 통해 시뮬레이션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조해석은 건축구조물의 전용해석 프로그램에 의한 구조시스템을 이상화해 모델링 한 후 해석하는 것이다.

매우 간단한 건축구조물의 경우는 2차원적으로 또는 단순화한 수학적 모델 계산방식에 따르기도 하나 대체로 3차원 해석을 하는 것이 정확하고 정밀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전문적인 구조해석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주어진 모델을 매우 빠르게 계산하는 도구에 불과하므로 구조설계의 전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단편적인 생각이다. 언젠가는 아무리 복잡한 건축물이라 하더라도 매우 빠르게 연산을 하고 최적의 해답을 찾는 AI가 등장할 것이다. 그러나 구조설계과정은 수학적 모델을 해석하고 계산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인 노력을 통해 솔루션을 찾아가는 것이므로 그의 도움을 전적으로 받기에는 아직은 이르다.

그림-2. 구조해석프로그램에 의한 구조 시뮬레이션과 해석 작업

그 다음으로 구조부재인 각 바닥재, 보, 기둥, 기초 등의 응력을 고려해 설계하는 것이다. 설계 부재의 휨모멘트, 전단력, 축력, 좌굴, 펀칭 등을 고려해 재료 강도, 배근, 부재 크기 등을 확정한다. 목구조의 경우는 사용되는 목구조의 설계용 공칭강도를 비교해 단면의 크기, 접합부의 상세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구조도면을 작성하는 것이다. 건축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외에 기초평면도, 각층 구조평면도, 구조단면도, 접합상세도 등을 작성한다. 목조 건축물의 경우 구조도면의 표현과 표기 방식은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경골목과 중목 주택의 경우는 장선의 방향, 보, 벽체와 기둥, 홀다운 위치 등과 구조 부재의 두께, 크기와 간격 등이 표기된다. 이외에도 못 박기, 부재의 설계 강도, 지내력 등을 표기한다.

대단면 목구조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구조평면도 외에도 부재 간 접합부의 상세 등을 작성한다. 일본식 중목구조 형식의 주택설계 시 목부재의 생산과 조립을 위한 shop도면을 건축설계도면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림-3. 건축설계도면과 구조설계도면의 작성

여전히 목조산업계 일부에서는 건축허가 시 구조안전확인에 대한 요구와 절차, 그리고 목구조 설계 경험이 많지 않은 구조기술사로 인해 원활치 않은 설계의 조달 등의 불만과 이러한 것들이 시장침체 요인이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그러나 구조기술사의 인력 부족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포항지진이 발생된 2017년 11월 이전까지는 목조주택은 경골목 중심으로 설계와 시공이 대부분 이루어졌다. 건축허가 시 정상적인 구조설계가 불필요했고 관습적인 현장 중심의 구조가 고려되고 시공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다양한 구조형식의 건축물 중에서 유독 목구조 건축물을 공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할 대상은 매우 적었다. 그러나 주택의 경우에도 내진검토와 설계를 의무화하고 소규모건축물기준의 개정된 목구조 기준안을 따르게 함으로써, 비로소 주택의 경우도 주거안전을 담보로 하는 구조설계기준이 마련된 셈이다.

더욱이 최근 단독주택의 경우는 건축주의 다양한 설계디자인이 요구된다. 따라서 비대칭적인 평면구성과 전이적 요소, 창호의 크기, 외벽의 마감재 등을 고려하면 현행 소규모건축물구조기준에 따라 내진구조안전확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대상은 많지 않다. 목조건축물을 바라보는 목조산업계의 인식전환도 매우 필요하다.

앞으로 목구조설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인식전환, 발주방식과 제도의 개선, 목구조기술의 독창적인 연구개발 그리고 목구조설계 전문가의 양성 등을 통해 더욱 목조산업계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석

(주)위너스BDG 대표이사 건축구조기술사/건축공학석사. ㈜서울건축(SAC)과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건축구조설계업무와 Senior Master로서 해외프로젝트 구조 PM 업무 등을 수행했다. 현재 ㈜위너스BDG의 전략사업 분야인 PC 및 Massive Timber기술 분야의 설계와 Smart Prefab System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나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구조의 구조설계, 육안등급에 대한 설명 문제(하중기간계수) – 건축구조

1. 목구조의 구조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목구조설계 하중조합에서 지진하중을 고려할 때, 지진하중의 계수는 1.4이다.

② 건물외주벽체 및 주요 칸막이벽 등 구조내력상 중요한 부분의 기초는 가능한 한 연속기초로 한다.

③ 침엽수구조재의 건조상태 구분에서 함수율이 19 %를 초과하는 경우는 생재로 분류한다.

④ 목구조 기둥의 세장비는 50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시공중 에는 75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건축구조기준(KBC2009)에 따라 목구조를 설계할 때, 옳은 것은?

① 휨부재의 처짐 산정 시 보의 최대처짐은 활하중만 고려할 때에는 부재길이의 1/240, 활하중과 고정하중을 함께 고려할때에는 1/360보다 작아야 한다.

② 모든 목재가 1등급인 침엽수 육안등급구조재의 기준허용휨응력의크기는 낙엽송류 > 소나무류 > 삼나무류 > 잣나무류 순이다.

③ 가설구조물이 아닌 경우 고정하중, 활하중, 지진하중, 시공하중등의 설계하중 중에서, 설계허용휨응력의 보정계수 중 하나인 하중기간계수 CD값이 가장 큰 것은 지진하중이다.

④ 목재의 기준탄성계수 E로부터 설계탄성계수 E’를 결정하기 위해 적용가능한 보정계수에는 습윤계수 CM, 온도계수 Ct,치수계수 CF, 부피계수 CV 등이 있다.

3. 목재의 기준허용응력 보정을 위한 하중기간계수 CD가 1.25인 하중은?

① 풍하중

② 시공하중

③ 적설하중

④ 충격하중

4. 목구조의 구조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새는 골조의 스팬방향과 도리방향에 균형을 이루도록 배치한다.

② 가새는 그 단부를 구조내력상 중요한 세로재와 접합한다.

③ 주각을 직접 기초 위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철물로 긴결한다.

④ 단일기둥은 원칙적으로 이음을 피한다.

5. 목구조 휨부재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휨부재의 따냄은 가능한 한 피하며, 특히 부재의 인장측에서의 따냄을 피한다.

② 따냄깊이가 보 춤의 1/6 그리고 따냄길이가 보 춤의 1/3 이하인 경우, 휨부재의 강성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한다.

③ 단순보의 경간은 양지점의 안쪽측면거리에 각 지점에서 필요한 지압길이의 1/3을 더한 값으로 한다.

④ 보안정계수는 휨하중을 받는 보가 횡방향변위를 일으킬 가능성을 고려한 보정계수이다.

6. 다음의 설계하중 중에서 목재의 설계허용응력의 보정계수 중 하중기간계수 CD가 가장 큰 것은?

① 고정하중

② 활하중

③ 시공하중

④ 적설하중

7. 목재의 강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압축강도의 경우 섬유방향에 평행한 방향의 강도가 섬유방향에 직각인 방향의 강도보다 크다.

② 육안등급 구조재는 각 재종별로 규정된 등급별 품질기준에 따라 1 ~ 5등급으로 구분하여 기준허용응력을 정하고 있다.

③ 목재의 함수율이 섬유 포화점 이상일 경우 함수율이 증가 하더라도 강도에는 변화가 거의 없다.

④ 인장강도의 경우 동일 수종에서 변재의 강도보다 심재의 강도가 크다.

8. 목구조의 구조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정하중, 활하중, 적설하중 등의 수직하중을 가능한 한 균등하게 분산하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둥-보의 골조 또는 벽체를 배치한다.

② 벽체는 상하벽이 가능한 한 일치하도록 배치하며, 수직하중이 국부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편심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③ 골조 또는 벽체 등의 수평저항요소에 수평력을 적절히 전달 하기 위하여 벽체가 일체화된 격막구조가 되도록 한다.

④ 각 골조 및 벽체는 되도록 균등하게 하중을 분담하도록 배치 하며, 불균일하게 배치한 경우에는 평면적으로 가능한 한 일체가 되도록 하고, 뒤틀림의 영향을 고려한다.

1. 정답 ① 목구조설계 하중조합에서 지진하중을 고려할 때, 지진하중의 계수는 1.6 이다.

2. 정답 ③ 가설구조물이 아닌 경우 고정하중, 활하중, 지진하중, 시공하중등의 설계하중 중에서, 설계허용휨응력의 보정계수 중 하나인 하중기간계수 CD값이 가장 큰 것은 지진하중이다.

① 휨부재의 처짐 산정 시 보의 최대처짐은 활하중만 고려할 때에는 부재길이의 1/240, 활하중과 고정하중을 함께 고려할때에는 1/360보다 작아야 한다.

② 모든 목재가 1등급인 침엽수 육안등급구조재의 기준허용휨응력의크기는 낙엽송류 > 소나무류 > 잣나무류 > 삼나무류 순이다.

④ 목재의 기준허용응력 F로부터 설계허용응력 F’를 결정하기 위해 적용가능한 보정계수에는 습윤계수 CM, 온도계수 Ct,치수계수 CF, 부피계수 CV 등이 있다.

3. 정답 ② 시공하중

4. 정답 ② 가새는 그 단부를 구조내력상 중요한 가로재 와 접합한다.

5. 정답 ③ 단순보의 경간은 양지점의 안쪽측면거리에 각 지점에서 필요한 지압길이의 1/2 을 더한 값으로 한다.

6. 정답 ③ 시공하중

7. 정답 ② 1종구조재(규격재), 2종구조재(보재) 및 3종구조재(기둥재)로 구분

8. 정답 ③ 골조 또는 벽체 등의 수평저항요소에 수평력을 적절히 전달 하기 위하여 벽체가 일체화된 격막판 구조가 되도록 한다.

하중과 하중조합

(1) 응력과 변형 계산에 적용하는 하중의 종류 및 크기는 KDS 41 10 15에서 정한 규정에 따른다.

(2) 목구조설계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 하중조합을 고려하여 위험하중조합을 결정한다.

Top 15 목 구조 설계 The 131 New Answer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 나무신문

Article author: www.imwood.co.kr

Reviews from users: 33299 Ratings

Ratings Top rated: 3.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 나무신문 Updating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 나무신문 Updating 현재 팬데믹 이후의 시대적인 변화와 기후변화의 대응을 위한 탄소 저감과 탄소 중립 과제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놓여있다. 탄소 중립을 위해 국내에서도 국가 차원의 추진전략사업을 세워놓았다.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외에도 장기저탄소발전전략 중 자연·생태의 탄소 흡수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이 그 중심에 있다. 부문별 전략 중에서 건축물은 고에너지효율과 재생에너지를 사용 촉진하는 내용이 주목된다. 사실상 목재가 최대의 탄소저장고이므로 친환경 목조 건축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을전문가기고,나무신문기고,나무신문,이석,위너스BDG,목조건축물,구조설계,건축설계,목조,건축,목조산업,단독주택

Table of Contents: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 나무신문

Read More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Article author: www.kocw.net

Reviews from users: 6506 Ratings

Ratings Top rated: 3.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충남대학교. 장상식. 건축구조기준에 따라서 목조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고 주어진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또는 전달할 수 있도록 부재를 설계한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충남대학교. 장상식. 건축구조기준에 따라서 목조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고 주어진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또는 전달할 수 있도록 부재를 설계한다. 충남대학교. 장상식. 건축구조기준에 따라서 목조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고 주어진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또는 전달할 수 있도록 부재를 설계한다목구조설계, 설계하중, 허용응력, 내진설계,design of wood structures, design loads, allowable stresses, Seismic design

Table of Contents:

바로가기

주메뉴

목구조설계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Read More

목 구조 설계

Article author: housingplan.co.kr

Reviews from users: 21311 Ratings

Ratings Top rated: 3.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목 구조 설계 10여년간 구조계산및 내진설계 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완벽한 목조건축기술 확보! 당사에서는 10여년전부터 구조계산및 내진설계를 통해 시공하는 과정을 거쳐왔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목 구조 설계 10여년간 구조계산및 내진설계 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완벽한 목조건축기술 확보! 당사에서는 10여년전부터 구조계산및 내진설계를 통해 시공하는 과정을 거쳐왔다.

Table of Contents:

목 구조 설계

Read More

목 구조 설계

Article author: nshome.net

Reviews from users: 40412 Ratings

Ratings Top rated: 3.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목 구조 설계 목 주택의 장점. 1. 목조주택의 장점. 2. 주택설계 포인트. 3. 목조주택과 콘크리트 주택의 비교. 4. 목조주택 공사비 구성. 5. 좋은 집을 짓기 위한 전문가 선택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목 구조 설계 목 주택의 장점. 1. 목조주택의 장점. 2. 주택설계 포인트. 3. 목조주택과 콘크리트 주택의 비교. 4. 목조주택 공사비 구성. 5. 좋은 집을 짓기 위한 전문가 선택 …

Table of Contents:

목 구조 설계

Read More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Article author: brunch.co.kr

Reviews from users: 38328 Ratings

Ratings Top rated: 4.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Updating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Updating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같은 목조주택이라 하더라도 ‘경량목구조’와 ‘중목구조’는 완전히 다른 공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나무로 지으니 비슷할 거라

Table of Contents:

제목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Read More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 인터뷰 < 기사본문 - 한국목재신문 Article author: www.woodkorea.co.kr Reviews from users: 25662 Ratings Ratings Top rated: 3.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 인터뷰 < 기사본문 - 한국목재신문 Updating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 인터뷰 < 기사본문 - 한국목재신문 Updating [한국목재신문=윤형운기자] 소규모 건축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서는 어떻게 쓰는 건가? 1항부터 6항에 대해우선 14개 항목이 있다.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서(이하 구조확인서)의 1항 공사명, 2항 대지위치, 3항 규모, 4항 용도, 5항 구조형식은 해당 칸에 설계한대로 해당 내용을 적으면 된다. 6항 적용제한은 설계하중을 초과하는지 적어야 하고 한 항목이라도 ‘있다(유)’라고 답하면 구조설계사에게 구조설계를 해야 한다. 또 구조 계획부분도 수직부재 불연속, 1,2층 구조형식 동일성, 캔틸레버보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수직부한국목조건축협회,강대경 회장,구조확인서,소규모건축물,목조건축,구조설계,내진설계,건축허가 Table of Contents: 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단영역 전체메뉴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 인터뷰 < 기사본문 - 한국목재신문 Read More ::: 구조인디자인연구소 ::: Article author: www.kujoin.org Reviews from users: 43265 Ratings Ratings Top rated: 3.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 구조인디자인연구소 ::: 구분, 제목, 요약/키워드, 금액, 조회수. 기초이론, 전단벽이란_내진설계의 기초원리, 내력벽, 전단벽, 500, 55. 개론, 일본의 중목구조의 일반적 구성, 에히메현의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 구조인디자인연구소 ::: 구분, 제목, 요약/키워드, 금액, 조회수. 기초이론, 전단벽이란_내진설계의 기초원리, 내력벽, 전단벽, 500, 55. 개론, 일본의 중목구조의 일반적 구성, 에히메현의 … Table of Contents: 메뉴 구조디자인 도서관 Library ::: 구조인디자인연구소 :::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toplist.giarevietnam.vn/blog. 목조건축물에 있어서의 구조설계 과정과 이해 전문가 기고 | (주)위너스BDG 이석 대표이사 이석 대표이사(주) 위너스BDG 현재 팬데믹 이후의 시대적인 변화와 기후변화의 대응을 위한 탄소 저감과 탄소 중립 과제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놓여있다. 탄소 중립을 위해 국내에서도 국가 차원의 추진전략사업을 세워놓았다.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외에도 장기저탄소발전전략 중 자연·생태의 탄소 흡수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이 그 중심에 있다. 부문별 전략 중에서 건축물은 고에너지효율과 재생에너지를 사용 촉진하는 내용이 주목된다. 사실상 목재가 최대의 탄소저장고이므로 친환경 목조 건축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최근 목조 건축물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고 있고 그 설계과정에서 목구조 설계의 필요성과 여러 가지 의문도 있어 이번 글을 통해 목조주택을 중심으로 설계과정을 간단히 소개한다. 목조 건축물에서의 구조설계과정은 건축설계의 과정에서 건축설계자와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타 구조형식에 비해 크게 다르지도 않다. 다만 목조건축물의 경우는 타 구조형식과는 달리 주요 목조의 구조부가 건축물의 디자인 요소로 크게 어필하거나 건축 마감재로서의 특징이 강하다. 즉 타 건축형식과 비교할 때 우리의 한옥이나 전통건축에서 드러나는 목구조의 양식이 그러하듯 구조가 두드러진다. 구조설계는 건축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필요한 것이며 건축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내용의 하나다. 이러한 점에서 구조설계과정에서 첫 번째로 설계기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고려해야 할 이유이다. 국내외 각 나라마다 건축물의 구조 안전을 위한 법규정이 제정되어 있고, 건축물의 안전성, 사용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설계기준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건설기술과 건설산업의 진흥을 위해 국가건설기준을 통합해 설계기준(KDS, Korean Design Standard)에서 건축구조설계기준(KDS 41)을 분류 규정하고 있다. 이들 내용에는 설계하중, 기초구조, 콘크리트구조, 강구조 등 구조설계의 원칙과 절차, 구조설계법 등을 규정하고 있다. 그림-1. 국내 및 미국/캐나다 및 유럽 구조설계기준 현재는 구조물의 부재 단면력이나 응력이 설계하중 범위에 들어오도록 하는 사양설계법(Prescriptive Design)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성능기반설계법(Performance-Based Design)으로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기존의 설계개념인 사양 설계는 기준에 명시된 규정을 따라 적용이 쉬운 반면 다양한 기술의 변화에 맞추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이제는 건축물의 요구되는 성능 목적에 따라 설계가 가능한 성능기반설계법과 BIM환경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두 번째의 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은 건축물이 전적으로 부담해야 할 중력에 의한 건축마감을 포함한 자중, 사용하중 그리고 바람과 지진하중 등을 계산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들의 하중은 건축물에 작용할 때 가장 유효한 조건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하중조합을 고려한다. 그리고 구조 Frame을 결정하는 것이다. 바닥재의 두께, 보나 기둥 등의 부재의 크기, 위치, 방향 등 그리고 부재별 결합에 방식에 의한 전체 건물구조시스템을 결정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건축구조설계자 자신 스스로가 가장 창의성이 돋보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각자의 경험과 전문 기술적 지식수준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여러 방안들을 고민하고 결정해가는 구조계획수립 과정은 설계의 완성도와 직결된다. 이때 건축설계자와 설비기계 등의 타 부문과의 조정과 협의 과정은 필수적이다. 구조설계자마다 구조시스템과 솔루션을 찾는 것은 오로지 자신에게 달려있다. 세 번째의 과정은 결정한 구조시스템이 안전하고 합리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지 구조해석을 통해 시뮬레이션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조해석은 건축구조물의 전용해석 프로그램에 의한 구조시스템을 이상화해 모델링 한 후 해석하는 것이다. 매우 간단한 건축구조물의 경우는 2차원적으로 또는 단순화한 수학적 모델 계산방식에 따르기도 하나 대체로 3차원 해석을 하는 것이 정확하고 정밀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전문적인 구조해석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주어진 모델을 매우 빠르게 계산하는 도구에 불과하므로 구조설계의 전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단편적인 생각이다. 언젠가는 아무리 복잡한 건축물이라 하더라도 매우 빠르게 연산을 하고 최적의 해답을 찾는 AI가 등장할 것이다. 그러나 구조설계과정은 수학적 모델을 해석하고 계산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인 노력을 통해 솔루션을 찾아가는 것이므로 그의 도움을 전적으로 받기에는 아직은 이르다. 그림-2. 구조해석프로그램에 의한 구조 시뮬레이션과 해석 작업 그 다음으로 구조부재인 각 바닥재, 보, 기둥, 기초 등의 응력을 고려해 설계하는 것이다. 설계 부재의 휨모멘트, 전단력, 축력, 좌굴, 펀칭 등을 고려해 재료 강도, 배근, 부재 크기 등을 확정한다. 목구조의 경우는 사용되는 목구조의 설계용 공칭강도를 비교해 단면의 크기, 접합부의 상세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구조도면을 작성하는 것이다. 건축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외에 기초평면도, 각층 구조평면도, 구조단면도, 접합상세도 등을 작성한다. 목조 건축물의 경우 구조도면의 표현과 표기 방식은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경골목과 중목 주택의 경우는 장선의 방향, 보, 벽체와 기둥, 홀다운 위치 등과 구조 부재의 두께, 크기와 간격 등이 표기된다. 이외에도 못 박기, 부재의 설계 강도, 지내력 등을 표기한다. 대단면 목구조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구조평면도 외에도 부재 간 접합부의 상세 등을 작성한다. 일본식 중목구조 형식의 주택설계 시 목부재의 생산과 조립을 위한 shop도면을 건축설계도면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림-3. 건축설계도면과 구조설계도면의 작성 여전히 목조산업계 일부에서는 건축허가 시 구조안전확인에 대한 요구와 절차, 그리고 목구조 설계 경험이 많지 않은 구조기술사로 인해 원활치 않은 설계의 조달 등의 불만과 이러한 것들이 시장침체 요인이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그러나 구조기술사의 인력 부족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포항지진이 발생된 2017년 11월 이전까지는 목조주택은 경골목 중심으로 설계와 시공이 대부분 이루어졌다. 건축허가 시 정상적인 구조설계가 불필요했고 관습적인 현장 중심의 구조가 고려되고 시공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다양한 구조형식의 건축물 중에서 유독 목구조 건축물을 공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할 대상은 매우 적었다. 그러나 주택의 경우에도 내진검토와 설계를 의무화하고 소규모건축물기준의 개정된 목구조 기준안을 따르게 함으로써, 비로소 주택의 경우도 주거안전을 담보로 하는 구조설계기준이 마련된 셈이다. 더욱이 최근 단독주택의 경우는 건축주의 다양한 설계디자인이 요구된다. 따라서 비대칭적인 평면구성과 전이적 요소, 창호의 크기, 외벽의 마감재 등을 고려하면 현행 소규모건축물구조기준에 따라 내진구조안전확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대상은 많지 않다. 목조건축물을 바라보는 목조산업계의 인식전환도 매우 필요하다. 앞으로 목구조설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인식전환, 발주방식과 제도의 개선, 목구조기술의 독창적인 연구개발 그리고 목구조설계 전문가의 양성 등을 통해 더욱 목조산업계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석 (주)위너스BDG 대표이사 건축구조기술사/건축공학석사. ㈜서울건축(SAC)과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건축구조설계업무와 Senior Master로서 해외프로젝트 구조 PM 업무 등을 수행했다. 현재 ㈜위너스BDG의 전략사업 분야인 PC 및 Massive Timber기술 분야의 설계와 Smart Prefab System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나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같은 목조주택이라 하더라도 ‘경량목구조’와 ‘중목구조’는 완전히 다른 공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나무로 지으니 비슷할 거라 생각들 하지만 그냥 완전히 다른 구조체의 시공방법이라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경량목구조는 미국식 주택 공법입니다. 캐나다나 유럽 등지에도 사용되고 있지만 현재 한국에 들어와 발전된 기술들을 보면 미국 주택의 기본 바탕을 벤치마킹에 발전시킨 부분들이 많습니다. 2*6의 구조목을 40cm 스터드 간격으로 촘촘히 세운 뒤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로 얽히며 구조성능을 발휘하는 공법입니다. 내진에 강하고 스터드 사이에 중단열 공법이 자연스럽게 적용되기 때문에 단열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가변적인 부분을 가져갈 수 있으며, 실내 부분에서 디자인적 목공 작업이 수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구조재의 한계상 5m 이상의 공간을 만들어 내기 힘들며, 목재가 마감재 안으로 들어가 뼈대 역할만 하기 때문에 목재가 겉으로 드러나는 ‘미’적인 부분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인들이 보면 목조주택인지 철근콘크리트 주택인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중목구조는 일본식 주택 공법에서 많이 차용되어왔습니다. 일본은 경량 목구조보다 중목구조가 일반적입니다. 단열보다는 내진적인 구조성능에 가장 큰 무게중심을 두고 있어 그렇습니다. 중목구조는 쉽게 생각해서 한옥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이해가 편합니다. 경량 목구조처럼 살을 많이 대는 것이 아니라 각 모서리에 큰 기둥을 세워 보를 올려 집 형태를 잡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머리 아프니 딱 한옥 생각하시면 깔끔합니다. 중목구조의 골조목은 공장에서 제작되어 현장에서 조립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부재가 크기 때문에 현장에서 가공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차범위가 없으며, 정해진 사이즈대로 정확히 시공이 가능합니다. 기둥과 보가 겉에 드러나는 형태이며, 인테리어적으로 매우 뛰어난 ‘미’를 자랑합니다. 경량 목구조와는 다르게 5m를 넘어서도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단열성이 떨어지며, 두꺼운 목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재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경량 목구조와 비교한다면 평당 가격으로 시공비가 평당 200만 원 이상 차이가 발생합니다. 중목구조는 다른 어떠한 특징보다는 한국에서는 ‘미’적인 부분 때문에 사용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미 다른 장점들은 타 공법들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목구조를 사용하는데 단열이나 공간감 같은 것 때문에 사용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 말입니다. 대공간이 필요하다면 콘크리트, 단열성이 필요하다면 경량 목구조, 부재의 ‘미’적인 부분이 필요하다면 중목구조. 이렇게 보는 것이 맞습니다.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공간 설계는 그 시작점부터 완전히 다릅니다. 설계 다 해 놓고 공법 고르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러한 방법은 없습니다. 무조건 공법이 최우선. 그리고 그것에 맞게 구조와 공간을 설계해야 합니다. 각 공법마다 공간의 스케일과 부재를 놓는 방법, 내진성능의 구조계산방법, 마지막으로 설비에 대한 라인 잡는 법이 완전히 다르므로 꼭 공법은 선정 후 설계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목구조를 설계하고 시공할 때 초보자와 전문가의 차이점을 가르는 부위가 바로 설비입니다. 목구조를 설계해 보지 않은 건축가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설비 배관적인 부분인데요. 말도 안 되게 벽 배관으로 해 놓는다던지, 아니면 화장실의 위치를 층별로 다르게 해 놓고 어떻게 설비 라인을 정리할지 안 그려놓았다던지 등을 본다면 바로 티가 납니다. 초보 건축가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요. “아 그런 것은 시공사랑 협의하시면 되세요.” 네, 말도 안 되는 말이죠. 설비 배관과 어떻게 구조체를 지나가는지 단면도 그려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현장에서 부재를 뚫고 가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혹 위와 같이 말하는 건축가가 있었다? 네, 초보이거나 목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사람일 것입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소규모 목조건축 내진 설계 확인서 적극 활용해야 목조건축시공 활성화 될 수 있어” [한국목재신문=윤형운기자] 한국목조건축협회 강대경회장 소규모 건축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서는 어떻게 쓰는 건가? 1항부터 6항에 대해 우선 14개 항목이 있다.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서(이하 구조확인서)의 1항 공사명, 2항 대지위치, 3항 규모, 4항 용도, 5항 구조형식은 해당 칸에 설계한대로 해당 내용을 적으면 된다. 6항 적용제한은 설계하중을 초과하는지 적어야 하고 한 항목이라도 ‘있다(유)’라고 답하면 구조설계사에게 구조설계를 해야 한다. 또 구조 계획부분도 수직부재 불연속, 1,2층 구조형식 동일성, 캔틸레버보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수직부재 불연속은 위층과 아래층 기둥의 수직선상 간격이 장선두께를 벗어나면 안 된다. 1층과 2층 구조형식이 동일하지 않는 경우, 즉 하이브리드 구조는 구조설계를 받아야 하고 같은 목구조의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원래 캔틸레버보는 60cm까지 허용이 되는데 1.5m(콘크리트에 해당)까지 허용된다고 적시돼있어 개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6의 항목은 특이사항이 없으면 ‘없다(무)’에 표시하면 된다. 소규모 건축물-목구조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서 7항에 대해 다음은 항목 7은 평면계획인데 평면의 크기는 사방 18m까지 허용된다. 한쪽 장변의 길이가 10m인 경우 단변의 길이는 3m를 넘어야 한다. 즉 장변에 대한 단변의 허용길이는 30% 이상이어야 구조안전 확인서 대상이 된다. 그렇지 않은 건축물은 구조설계를 받아야 한다. 좁고 긴 집은 구조안전 확인서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이다. 수직하중지지 구조간격은 6미터 이하여야 하고 내력벽 사이의 거리는 12m 이하여야 한다. 이 뜻은 6m 이내에 벽체가 있거나 기둥이 있어야 함을 뜻한다. 즉 6m x 6m 이상의 공간이 내력벽 없이 설계된 경우는 구조설계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8항에 대해 다음은 8항 구조용 목재인데 소규모건축구조기준 목구조(KDS 41 90 33 2018)의 내용을 참고해 적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순차적으로 “1종 구조재, 북부 SPF, 2등급”이 라고 적으면 된다. 원주누이주택 평면도 9항에 대해 다음은 9항 지붕인데 서까래의 경간은 지붕의 경사면 길이를 의미하는지 지붕 하단면 길이의 반을 의미하는 지 해석에 따라 다르지만 지붕 단면 하단의 길이의 반을 적는 다면 총 길이가 6.4m인 경우 3.2m라 적으면 된다. 단면치수는 38 x 235, 적용 경관표는 표 4.1-14라 적는다. 덮개의 종류는 구조용 OSB, 두께는 11.1mm 못박기 간격은 8d. 150/300mm라 적으면 된다. 10항과 11항에 대해 10항과 11항은 천장과 바닥인데 9항의 항목을 참고하여 적으면 된다. 10항은 차례대로 3.5m, 38 x 140, 4.1-13, 석고보드, 12.5, 300이라 적으면 되고, 11항은 4.15, 38 x 286, 4.1-1, 구조용 OSB, 18.3, 8d. 150/300 이라 적으면 된다. 적힌 부분은 예시이며 설계도를 참조하여야 한다. 원주누이주택 입체도 12항에 대해 다음은 12항 수직 하중 저항구조이다. 경골목구조는 경골만 중목구조는 중목구조 항만 적는다. 경골목구조인 경우 1층과 2층 스터드 단면치수와 간격을 적는다. 통상 38 x 138, 406을 적는다. 13항에 대해 다음 13항은 내력벽 또는 전단벽을 기재하는 항목인데 이 부분이 좀 복잡하다. 1층과 2층의 전단벽 인정구간을 적는 란이다. 내력벽 인정구간을 구할 때는 1층과 2층은 독립적으로 본다. 네 방향에서 전단벽 인정구간을 적어야 하는 데 1층은 각각의 벽 방향마다 전단벽이 각방향 전장의 40%를 대략 넘어야 하고 2층의 경우 20%를 대략 넘어야 구조확인서의 대상이 된다. 이를 넘게 되면 구조설계를 받아야 한다. 주로 주택의 대문 방향 쪽의 벽이 일직선이 아닌 경우가 문제다. 이쪽은 창과 문이 많아서 확인서로 가능한지 계산이 필요하다. 돌출되었거나 들어간 부분의 창이 놓인 경우 창을 빼고 남은 벽이 89cm 이하인 경우는 내력벽으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이 항목은 동서남북의 전단벽 길이와 최소인정길이를 적으면 된다. 한 쪽벽면이 통유리 구조의 건축물은 전단벽 인정구간이 미비해 구조확인서 대상이 아닐 수 있다. 원주누이주택 완성 14항에 대해 마지막으로 14항은 기초에 관한 사항이다. 줄기초인지 온통기초인지 표시하고 줄기초의 경우 기초벽 두께는 300mm 이상이고, 기초두께도 300mm 이상이어야 한다. 기초너비는 900mm이상 이어야 한다. 온통기초인 경우 보강부분 너비는 600, 보강부분 깊이는 300이상 이어야한다. 온통 기초 시 동결선이 문제가 되면 보온 덮개를 깔아주어야 한다. 구조안전 확인서의 대상이 아닌 목구조는 바람영향이 큰 제주와 부산 눈이 많이 오는 울릉도, 강릉, 속초, 대관령 지역은 제외다. 2층에 다락이 있으면 안 된다. 외장에 벽돌을 사용해도 안 된다. 하이브리드 구조도 해당하지 않는다. 내력벽이 없이 6 X 6 m 이상의 공간을 가진 설계는 안 된다. 크기는 사방 18미터를 넘지 않을 것과 한쪽 변이 장변의 삼분지일 이상이어야 한다. 3층도 해당사항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친환경 저에너지 시대에 맞게 목조주택이 더욱 많이 지어져야 하는 데 최근 그렇지 못했다. 국내에는 목구조 구조설계를 하는 분이 많지 않다. 목조주택의 구조설계가 가능한 설계사분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요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 제도화된 소규모건축구조기준에 따라 구조확인서로 해당관청에 허가를 쉽게 할 수 있는 도움방안을 협회에서 찾아보려한다. 건축설계회사가 협회에 설계도를 보내오면 구조확인서 작성을 자문 해주어 허가를 돕는 방향으로 일을 도모해보려 한다. 협회 내에서 논의해 보겠다. 목조건축이 다시 활성화되도록 협회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해보겠다.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목 구조 설계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목조건축 구조, 목조주택 내진설계, 하우징플랜, 위너스BDG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3.7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설계적 차이점

같은 목조주택이라 하더라도 ‘경량목구조’와 ‘중목구조’는 완전히 다른 공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나무로 지으니 비슷할 거라 생각들 하지만 그냥 완전히 다른 구조체의 시공방법이라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경량목구조는 미국식 주택 공법입니다. 캐나다나 유럽 등지에도 사용되고 있지만 현재 한국에 들어와 발전된 기술들을 보면 미국 주택의 기본 바탕을 벤치마킹에 발전시킨 부분들이 많습니다.

2*6의 구조목을 40cm 스터드 간격으로 촘촘히 세운 뒤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로 얽히며 구조성능을 발휘하는 공법입니다. 내진에 강하고 스터드 사이에 중단열 공법이 자연스럽게 적용되기 때문에 단열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가변적인 부분을 가져갈 수 있으며, 실내 부분에서 디자인적 목공 작업이 수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구조재의 한계상 5m 이상의 공간을 만들어 내기 힘들며, 목재가 마감재 안으로 들어가 뼈대 역할만 하기 때문에 목재가 겉으로 드러나는 ‘미’적인 부분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인들이 보면 목조주택인지 철근콘크리트 주택인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중목구조는 일본식 주택 공법에서 많이 차용되어왔습니다. 일본은 경량 목구조보다 중목구조가 일반적입니다. 단열보다는 내진적인 구조성능에 가장 큰 무게중심을 두고 있어 그렇습니다.

중목구조는 쉽게 생각해서 한옥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이해가 편합니다. 경량 목구조처럼 살을 많이 대는 것이 아니라 각 모서리에 큰 기둥을 세워 보를 올려 집 형태를 잡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머리 아프니 딱 한옥 생각하시면 깔끔합니다. 중목구조의 골조목은 공장에서 제작되어 현장에서 조립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부재가 크기 때문에 현장에서 가공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차범위가 없으며, 정해진 사이즈대로 정확히 시공이 가능합니다.

기둥과 보가 겉에 드러나는 형태이며, 인테리어적으로 매우 뛰어난 ‘미’를 자랑합니다. 경량 목구조와는 다르게 5m를 넘어서도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단열성이 떨어지며, 두꺼운 목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재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경량 목구조와 비교한다면 평당 가격으로 시공비가 평당 200만 원 이상 차이가 발생합니다.

중목구조는 다른 어떠한 특징보다는 한국에서는 ‘미’적인 부분 때문에 사용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미 다른 장점들은 타 공법들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목구조를 사용하는데 단열이나 공간감 같은 것 때문에 사용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 말입니다.

대공간이 필요하다면 콘크리트, 단열성이 필요하다면 경량 목구조, 부재의 ‘미’적인 부분이 필요하다면 중목구조. 이렇게 보는 것이 맞습니다.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의 공간 설계는 그 시작점부터 완전히 다릅니다. 설계 다 해 놓고 공법 고르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러한 방법은 없습니다. 무조건 공법이 최우선. 그리고 그것에 맞게 구조와 공간을 설계해야 합니다.

각 공법마다 공간의 스케일과 부재를 놓는 방법, 내진성능의 구조계산방법, 마지막으로 설비에 대한 라인 잡는 법이 완전히 다르므로 꼭 공법은 선정 후 설계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목구조를 설계하고 시공할 때 초보자와 전문가의 차이점을 가르는 부위가 바로 설비입니다. 목구조를 설계해 보지 않은 건축가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설비 배관적인 부분인데요. 말도 안 되게 벽 배관으로 해 놓는다던지, 아니면 화장실의 위치를 층별로 다르게 해 놓고 어떻게 설비 라인을 정리할지 안 그려놓았다던지 등을 본다면 바로 티가 납니다.

초보 건축가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요.

“아 그런 것은 시공사랑 협의하시면 되세요.”

네, 말도 안 되는 말이죠. 설비 배관과 어떻게 구조체를 지나가는지 단면도 그려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현장에서 부재를 뚫고 가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혹 위와 같이 말하는 건축가가 있었다? 네, 초보이거나 목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사람일 것입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목구조인 단독주택을 건축하려는 경우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에 따라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 등 관련) < 법령해석 < 법제업무정보 : 법제처

민원인 – 목구조인 단독주택을 건축하려는 경우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에 따라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 등 관련)

「건축법」 제48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제1항에서는 같은 법 제11조제1항에 따른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 해당 건축물의 설계자는 구조의 안전을 확인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에서는 같은 조 제1항에 따라 구조 안전을 확인한 건축물 중 건축물의 건축주가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대상 건축물을 각 호로 열거하면서 제1호부터 제8호까지에서는 층수, 연면적 및 높이 등 일정 기준에 따른 건축물을, 제9호에서는 같은 영 별표 1 제1호의 단독주택 및 제2호의 공동주택을 규정하고 있는바, 이는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대상을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에 따른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과 그 밖의 일반 건축물로 구분하여 기준을 달리 정한 것입니다. 즉,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제1호 및 제2호에서는 단독주택이 아닌 건축물의 경우 층수가 2층 이상이거나 연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은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면서 목구조 건축물에 대해서는 기준을 완화하고 있지만, 같은 항 제9호에서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경우 규모나 구조 등 기준을 달리 정하고 있지 않으므로 같은 영 별표 1 제1호의 단독주택이라면 목구조인지 여부와 상관없이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대상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또한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제2항제9호는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잦은 지진에 대한 전문가 진단 등을 고려하여 신규로 건축하는 모든 주택을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포함하기 위해 신설된 규정(각주: 2017. 10. 24. 대통령령 제28397호로 개정되어 2017. 12. 1. 시행된 「건축법 시행령」 조문별 개정이유서 및 「건축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주요 개정내용 설명자료(국토교통부 공고 제2017-787호) 참조)인바, 단독주택을 건축하는 경우에는 해당 주택이 목구조라고 하더라도 건축주는 설계자로부터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받아 이를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 규정 취지에도 부합하는 해석입니다. <관계 법령> 건축법 제48조(구조내력 등) ① 건축물은 고정하중, 적재하중(積載荷重), 적설하중(積雪荷重), 풍압(風壓), 지진, 그 밖의 진동 및 충격 등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를 가져야 한다. ② 제11조제1항에 따른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구조의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제2항에 따른 구조 안전 확인 대상 건축물에 대하여 허가 등을 하는 경우 내진(耐震)성능 확보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④ 제1항에 따른 구조내력의 기준과 구조 계산의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건축법 시행령 제32조(구조 안전의 확인) ① 법 제48조제2항에 따라 법 제11조제1항에 따른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하는 경우 해당 건축물의 설계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구조기준 등에 따라 그 구조의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1. 〜 7. (생 략) ② 제1항에 따라 구조 안전을 확인한 건축물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건축주는 해당 건축물의 설계자로부터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받아 법 제21조에 따른 착공신고를 하는 때에 그 확인 서류를 허가권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표준설계도서에 따라 건축하는 건축물은 제외한다. 1. 층수가 2층[주요구조부인 기둥과 보를 설치하는 건축물로서 그 기둥과 보가 목재인 목구조 건축물(이하 “목구조 건축물”이라 한다)의 경우에는 3층] 이상인 건축물 2. 연면적이 200제곱미터(목구조 건축물의 경우에는 5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다만, 창고, 축사, 작물 재배사는 제외한다. 3. 높이가 13미터 이상인 건축물 4. 처마높이가 9미터 이상인 건축물 5. 기둥과 기둥 사이의 거리가 10미터 이상인 건축물 6. 건축물의 용도 및 규모를 고려한 중요도가 높은 건축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건축물 7. 국가적 문화유산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건축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것 8. 제2조제18호가목 및 다목의 건축물 9. 별표 1 제1호의 단독주택 및 같은 표 제2호의 공동주택 ③ 제6조제1항제6호다목에 따라 기존 건축물을 건축 또는 대수선하려는 건축주는 법 제5조제1항에 따라 적용의 완화를 요청할 때 구조 안전의 확인 서류를 허가권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목 구조 설계

다음은 Bing에서 목 구조 설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 건축용CAD
  • 건축구성요소
  • 건축도면
  • 건축프로젝트
  • 건축학교
  • 건축CAD
  • 국토지리원
  • BIM소프트웨어
  • 기준도면
  • 천장
  • 기초공사
  • 네이버실내건축가
  • 단독주택설계
  • 단면상세도
  • 단면선
  • 단열설계
  • 단열시공
  • 단열재
  • 도면박스
  • 도면창고
  • 도시설계
  • 드롭박스
  • 라이센스
  • 레빗
  • 레빗2020
  • 레빗2021
  • 레빗2022
  • 레빗패밀리
  • 루미온
  • 루미온가격
  • 루미온강좌
  • 루미온영상
  • 막구조
  • 맥스파일
  • 벽 슬라브 연결
  • 브이레이
  • 빔앤비주얼
  • 샵드로잉
  • 설계하는목수
  • 섹션단면
  • 숍드로잉
  • 수치지도
  • 수치지형도
  • 스케치업
  • 스케치업2019
  • 스케치업2020
  • 스케치업2021
  • 스케치업2022
  • 스케치업프로
  • 슬라브
  • 슬라브절단
  • 실내건축가
  • 실내건축가클럽
  • 아치라인
  • 아치라인XP
  • 아키캐드
  • 아키캐드솔로
  • 알파채널
  • 오토데스크
  • 오토캐드
  • 우레탄폼
  • 인테리어도면
  • 인테리어설계
  • 인테리어CAD
  • 조경설계
  • 지붕설계
  • 창문설계
  • 창호도
  • 천장도
  • 천장설계
  • 철근콘크리트
  • 터파기
  • 핑크폼
  • 한옥설계
  • 횡단면
  • archline
  • archline.xp
  • BIM
  • CAD파일공유
  • dwg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YouTube에서 목 구조 설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경량목구조(목조주택)의 지붕 설계하기 | 목 구조 설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월세 영어 로 | [영어 상황] 부동산을 영어로 표현하기! 전세, 월세, 아파트 영어로 말하기! 97 개의 정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