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 교회 연합회 |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22473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개척 교회 연합회 –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th.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th.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전도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1,866회 및 좋아요 14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김동욱 #브라이언에잇 #교회개척
전문 광고쟁이가 말하는 교회개척. 컨셉 없이는 교회개척을 하지 말라고? 광고 마케팅에서 말하는 컨셉과 교회개척이 무슨 상관이지? 마케팅대행사 브라이언에잇의 창업자 김동욱 대표가 말하는 교회개척. 광고쟁이가 말하고 목사가 들어봅니다. 교회개척 뿐만 아니라 모든 청춘들이 함께 귀기울여야 할 컨셉 이야기. 마케팅으로 시작해 본질을 고민하는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김동욱 대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링크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H7vVImh_-MlSFw90BH9sg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전국개척교회연합회

수해 피해 개척교회 지원 (2교회) · 전개연 회원 등록금 선 면제 및 노트북지원 마지막 모집 안내(세계사… · 숭실사이버대학교(4년제) 평생교육상담학과 입학 문의 · 교회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hurchon.info

Date Published: 11/18/2022

View: 57

전체글 – 전국개척교회연합회

전국개척교회연합회. 전국개척교회연합(약칭 전개연)은 2001년 교회개척과 함께 시작된 교회개척자, 개척을 준비하고 있는 동역자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더 읽기

Source: m.cafe.daum.net

Date Published: 9/6/2021

View: 5436

[인터뷰] ‘전국개척교회연합회’ 대표 옥경원 목사 – 뉴스앤조이

“교회를 개척하겠다는 목사님들을 보면 말리고 싶죠.” 옥경원 목사의 말에 순간 귀를 의심했다. ‘전국개척교회연합회’ 대표가 교회 개척을 말리고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newsnjoy.or.kr

Date Published: 7/3/2022

View: 1756

교회 개척 실패 후 지역 섬김 사역 일군 전국개척교회연합회 …

넘쳐나는 미자립 개척교회, 잘못된 교회론부터 바로잡아야지역사회의 필요 읽어내고 그 속에 녹아드는 목회 필요[기획] 작은(소중한)교회 살리는 이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ingn.net

Date Published: 3/22/2021

View: 1553

글로벌선교연합회(개척교회및선교지후원모금) – Missionfund

글로벌선교연합회 소개글로벌선교연합회는 목회와 선교 및 여러가지 사역에서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자유함을 누리면서도 많은 교회와 선교단체, 목회자, …

+ 더 읽기

Source: go.missionfund.org

Date Published: 7/13/2022

View: 1852

식물인간이 된 어느 개척교회 목사 – 전국개척교회연합회 메일링

식물인간이 된 어느 개척교회 목사 – 전국개척교회연합회 메일링. allinda 2009. 4. 24. 17:05. 식물인간이 된 어느 개척교회 목사 (후원 공지).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esusmedia.tistory.com

Date Published: 8/11/2021

View: 6566

전국남전도회연합회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전도대회 잇따라

전국남전도회연합회(회장:최공열 장로)는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각 지역 전도대회를 2월부터 3월에 걸쳐 잇따라 개최한다. 남전도회는 2월 9일 총회본부에서 임원회를 …

+ 더 읽기

Source: www.kidok.com

Date Published: 9/12/2022

View: 5520

여수노회 / 소식알림 / 교계소식

여수시교회연합회(이하 여교연, 회장 강점석 목사, 벧엘교회)가 오는 12월 14일(월) … 농어촌교회, 개척교회, 미 자립교회가 많은 점을 고려해 그들의 필요를 살피고 …

+ 여기에 표시

Source: ysnh.net

Date Published: 7/25/2021

View: 402

한국교회를 섬기는 인터넷 서비스 교회마을

[ 개척교회 연합회 ] 옥경원 목사님. ” 전도전략인 교회개척을 돕는 선두기지에 선 조력자요 개척교회에 최선을 다해 협력하고자 하는 순수함이 베어 있는 아름다운 …

See also  Maxxis Ikon 29 Tubeless Ready Exo | Maxxis Ikon 27.5 / 29 X 2.20 | Exo Protection | Tubeless Ready | Tire Review 55 개의 자세한 답변

+ 여기에 표시

Source: www.churchtown.or.kr

Date Published: 5/27/2021

View: 9509

남선교회연합회 – 대한예수교장로회 부산동노회

부산지역 5개노회 남선교회 연합회 조찬기도회 제12회 정기총회 … 제81차 전국남선교회연합회 정기총회 참석. * 일시 : 2022.01.20. … 해외선교(본 연합회개척).

+ 여기에 표시

Source: psdong.onmam.com

Date Published: 11/25/2021

View: 436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개척 교회 연합회

  • Author: 전도사
  • Views: 조회수 11,866회
  • Likes: 좋아요 142개
  • Date Published: 2020. 2.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E2KjXAFt4s

전국개척교회연합(약칭 전개연)은 2001년 교회개척과 함께 시작된 교회개척자, 개척을 준비하고 있는 동역자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정보나눔을 위해 시작되었지만 수 많은 목회자들이 함께 하였고 개척지원단을 통해 하나 둘 씩 협력하고 지원하던 것이 호응과 함께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전국의 개척목회자들에게 유익한 도구가 되며 개척 동역자들께 협력의 소망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깨끗한 매너와 글의 성품, 섬김으로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신천지와 이단사이비 종교는 저희가 배격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입은 무단침입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전국개척교회연합회는 작은교회 사랑의 열매입니다. 운영자 옥경원 목사

회원수 28,008

“목사님, 이렇게 종탑이 많은데 왜 개척하세요? “

▲ 전국개척교회연합회 대표 옥경원 목사. ⓒ뉴스앤조이 윤희윤

확인할 수 없지만 목사가 신랑감 1순위였던 적이 있다고 한다. 1970~80년대 한국교회가 성장 가도를 달릴 때다. 정부 통계에 의하면 약 400만 명(1975년)이었던 교인 수가 5년 만에 760만 명(1980년)으로 늘었다. 교회는 하루에 6개씩 개척되었다. 당시는 천막에 십자가만 달아도 사람들이 몰려왔다는 말이 있을 정도니, 어느 정도 신빙성 있는 말 같다.

지금은? 순위 안에서 찾아볼 수 없다. 교회 성장은 멈춘 지 오래. 이 역시 확인할 수 없지만 속설에 개척 교회 중 70%가 문을 닫는다고 한다. 오죽하면 <개척교회 1% 성공 스토리>란 책이 나왔을까. 교단마다 차이는 있지만 약 30%가 미자립 교회다. 예배당 중심의 교회 개척을 말리고 싶다는 옥경원 목사의 말이 이해가 간다.

옥경원 목사도 성공한 1% 안에 들지 못한 목사다. 10년 전, 옥 목사는 신학대학원을 다니면서 교회를 개척했다. 교회를 개척하려면 빨리 하라는 선배들의 권유도 있었지만, 교회 개척에 성공할 자신이 있었다. 전도사 때 맡았던 중·고등부가 인원이 열 배로 늘어난 경험도 있었다. 하지만 교회 개척이란 문을 열고 보니, 교회 개척은 낭떠러지였다.

1년 가까이 전도지를 들고 발이 부르트도록 동네를 돌아다니며 전도했지만, 교회에 찾아오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지역을 옮겨 성장의 기쁨을 잠시 맛보기도 했다. 개척 2년이 지난 뒤 교인이 80여 명으로 늘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교인 중 80%가 청년이었는데, 헌금을 낼 수 있는 장년이 적으니 재정난으로 교회 운영이 어려웠다. 청년들은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 원했는데, 재정이 부족하니 이를 지원해 줄 수도 없었다.

교회는 모두 그리스도를 머리로 고백하는 한 몸이니 다른 지역 교회와 연대해 사역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역의 다른 교회들은 옥 목사의 제안을 거절했다. 월세는 점점 밀렸다. 더는 감당할 수 없는 지경이 되었을 때, 옥 목사는 두 손을 들었다. 다른 교회로 가기 원하는 교인들은 지역 교회에 다닐 수 있도록 하고, 남아 있겠다는 교인들은 후임 목회자와 함께 했다.

“교회 문을 닫고 죽고 싶었죠. 재정적으로 어렵다고 성도들을 외면한 것이니까요. ‘나는 실패자다. 교회를 세우고도 성장시키지도 못했다’는 생각과 함께 그런 나를 이웃들이 조소할 것 같은 두려움이 들었어요. 아마 이 마음은 평생 갈 겁니다. 하나님이 내게 맡기신 양인데….”

무엇이 잘못이었을까. 옥경원 목사는 고민했다.

“나는 잘될 거라 생각했는데 현장은 그렇지 않았어요. 내가 할 줄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전통적인 교회를 세우는 것, 옥경원 목사는 그것이 전부인 줄 알았다. 예배당을 얻고, 십자가를 세우고, 열심히 전도지 돌리면 교회가 성장할 줄 알았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부교역자로 사역하던 교회는 시스템이 갖춰져 가족이 오면 새 가족 반이 움직였는데 개척 교회는 자원이 없으니 목사가 모두 해야 했다. 개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매 한 명이 교회에 찾아 왔다. 옥 목사는 자매를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몰랐다. 반가운 마음이 앞섰지만 서로를 쳐다보지 못하고 어색하게 예배했던 기억이 있다.

그때 다른 개척 교회 목사들과 어려움·고민을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에 만든 것이 지금의 전개연이다. 그때는 포털 사이트에 만든 온라인 카페가 지금은 1만 명이 넘는 회원에, 각 지역별로 지부가 형성되었고 홈페이지도 만들어졌다. 개척 지원단이라는 자원봉사 그룹도 있는 단체로 발전했다. 그만큼 한국교회에 교회 개척, 개척 교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거다.

“결국에는 교회론이 바뀌어야 해요.”

옥경원 목사는 한국교회에서 개척 교회가 고민거리가 된 것은 왜곡된 교회론 때문이라고 했다. 교회는 믿는 사람들의 총체인데 사람들은 예배당이 교회라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교회를 개척한다는 것은 예배당 하나를 세우는 것으로 생각한다. 교회를 개척할 때도 예배당 중심이다. 개척에 성공하려면 목 좋은 곳에 시설을 잘 갖춘 예배당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여기는 것이다.

“신학교 졸업할 때 선배들이 교인들 눈에 부족한 부분 없이 다 갖추고 시작하라고 해요. 임차료에 교회 내부 장식을 하고 시설 갖추면 돈이 많이 드는데, 목사들이 본전 생각 안 나겠어요? ‘내 교회다’라는 생각 안 하겠어요? 그러니 교회를 사고팔게 되고…. 처음 교회를 개척할 때 그랬죠. 번듯하게 예배당을 마련하고 전도하러 다녔어요. 예수 믿으면 행복해진다고. 그런데 그곳이 가난한 동네였거든요. 그 사람들에게 행복이 뭐냐. 배불리 먹고, 돈 걱정 안 하는 거죠. 그런 세상 사람들에게 현실과 동떨어진 관념적인 이야기를 하며 교회 나오라고 하면 통하겠어요? 결과적으로는 나도 그들처럼 가난의 터널로 진입하고 나서야 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옥 목사가 생각하기에 초대 교회는 예배당 중심의 교회가 아니었다.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었다. 서로가 관계 맺고 서로의 필요를 채워 주는, 그래서 행복하고 예수를 따를 결심을 하게 하는 모임이 교회였다. 옥 목사는 예배당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지역과 함께하는 교회를 세우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다시 교회를 개척했다. 교회 이름은 ‘숲과나무 지역아동센터’.

사람들이 그게 무슨 교회냐고 할 수도 있지만, 옥 목사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아이들과 관계 맺고 아이들을 돌보는 ‘숲과나무지역아동센터’를 교회라고 말한다. 주일만 빼고 6일을 모이는 교회다. 옥 목사가 교회 개척에 실패하며 새롭게 교회론을 정립해서 세운 교회다.

아동 센터가 있는 서울 강동구 암사동은 옥 목사가 자랐던 곳이라 지역 사람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안다. 일주일에 6일을 만나니 아이들과 깊고 구체적인 교제를 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주일 학교 교육이 필요하면 지역 교회에 가 예배하게 하면 된다. 모두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고백하는 교회니 다른 교회에 아이를 뺏긴다는 생각은 없다. 오히려 교회 나가지 않던 아이가 지역 교회에 등록하면, 지역에 뿌리내린 건강한 교인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도한다. 이 아이들과 웃고 울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한다면, 전도지를 돌리지 않아도 사람들 스스로가 교회를 찾을 거라고 생각한다. ‘커서 꼭 목사님처럼 살 거’라 말하는 아이들을 보며 희망을 품는다.

“사람들은 이제 부담스러운 개척 교회를 찾지 않습니다. 이미 교회는 포화 상태고 근방에 여러 교회가 들어서면서 교회끼리 아귀다툼을 하죠. 거기에 이름 있는 대형 교회 이름을 딴, 지교회가 들어서면 기존 교회 교인들까지 다 흡수합니다. 이제 교회가 변할 때가 되었습니다. 시골에 목회자가 부족하다고 하는데 목양에 은사가 있는 분은 그런 곳에서 사역하면 되죠. 그게 아니라면 자신의 은사를 사용해 더 잘 섬길 수 있는 사역을 하면 좋겠습니다. 지역 교회와 사람들을 잘 연결할 수 있는 전문 사역자들이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교회 개척 실패 후 지역 섬김 사역 일군 전국개척교회연합회 회장 옥경원 목사

넘쳐나는 미자립 개척교회, 잘못된 교회론부터 바로잡아야

지역사회의 필요 읽어내고 그 속에 녹아드는 목회 필요

[기획] 작은(소중한)교회 살리는 이들 ①

평일 오후시간, 서울 강동구 암사1동 상가건물에 둥지를 튼 지역아동센터 ‘숲과나무’에 들어서니 아이들의 경쾌한 수다로 왁자지껄하다. 뭣 모르고 발을 들인 외부인에게 “신발 벗으세요!”하며 자기들의 규율을 따를 것을 요구하는 아이들, 제법 주인행세다. 그렇다. 이곳은 센터장인 옥경원 목사(사진)가 목회지로 삼고 있는 곳이자 아이들이 주인이 되어 놀이와 공부, 먹거리를 함께하며 꿈을 키우는 곳이다.

현재 1만 3천여 명 회원의 인터넷 카페 전국개척교회연합회(전개연) 회장이면서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 대표인 옥 목사가 기성 교회 목회가 아닌 전문사역의 길에 나선 것은 “개척목회 실패에 대한 반성과 다시 시작하자는 용기”로부터 비롯됐다. 그는 한국교회 대다수가 미자립 개척교회인 현실에 대해 “잘못된 교회론이 비극적인 교회당 개척으로 귀결되고 있다”면서 “수평이동을 유도하는 교회당 설립이 아닌 일구지 않은 곳에 길을 내는 진정한 교회 개척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교회는 대다수 미자립 개척교회이고 교단들마다 해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형국입니다.

-2003년 기독교계 연구기관에 몸담고 있을 당시 리서치한 결과에 따르면 한 해에 개척되는 수가 6만 교회였고, 한 교회당 평균 4,900만원으로 4천억 원이 개척비용으로 쓰였습니다. 그리고 개척교회가 1년 내 자립할 확률은 3% 정도였습니다. 기업으로 보자면 부실경영을 한 것입니다. 벌써 10년 전 이야기니 거리감이 있지만 오늘의 교회 모습도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국남전도회연합회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전도대회 잇따라

전국남전도회연합회(회장:최공열 장로)는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각 지역 전도대회를 2월부터 3월에 걸쳐 잇따라 개최한다. 남전도회는 2월 9일 총회본부에서 임원회를 열어 전도대회 일정을 정했다.

2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대구 서현교회에서 열리는 대구·경북지역 전도대회는 첫날은 전국남전련 전도대회로, 둘쨋날은 대구·경북 전도대회로 나눠서 진행되며, 최성구 목사(성내제일교회)와 이상민 목사(대구서문교회)가 각각 하루씩 인도한다. 3월 8일부터 10일까지는 호남지역(8일) 전북지역(9일) 전국남전련(10일) 전도대회가 열린다. 전주북문교회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의 강사는 서기행 목사(대성교회)로 이때 모아진 헌금은 호남지역에 개척교회를 설립하는데 쓰여진다. 마지막으로 14일에는 서울 양문교회에서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서울지역 전도대회를 개최한다. 김선규 목사(성남성현교회)와 피종진 목사가 강사로 나선다. 그러나 충북지역 전도대회 일정은 확정하지 못했다.

남전련은 또 2월 26일 서울 방학동에 교회(담임:임창명 목사·경기노회)를 개척하고 설립예배를 드리기로 했으며, 3월말경 총회세계선교회와 함께 인도 선교지를 방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교연 제

21

회 정기총회

12

14

일 개최준비

11

,

조태석 목사 시무 여천은현교회에서

여수시교회연합회

(

이하 여교연

,

회장 강점석 목사

,

벧엘교회

)

가 오는

12

14

(

)

오전

11

,

수석부회장 조태석 목사가 시무하는 여천은현교회에서 제

21

회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

예배 후 회무처리를 통해 신 임원을 선출하고 차기년도 사업계획 수립 및 예 결산시간을 갖는다

.

여교연이 하는 일이 많다

.

여수시가 예수시가 되기 위해 하나님나라를 전파하고 지역사회에 소망을 주기 위해 힘을 써왔다

.

순교성지 여수를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발 돋음 하도록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일도 해오고 있다

.

범 교단적인 교회연합기구인 점을 살려 각 분과위원회에 은사가 있는 이들을 두루 배치하는 일과 도서벽지

,

농어촌교회

,

개척교회

,

미 자립교회가 많은 점을 고려해 그들의 필요를 살피고 돕는 일과 도농교회간의 고른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사업을 펼쳐야 할 것이다

.

무엇보다 여교연 설립취지정신에 맞게 연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교단현황을 파악하고 회원교단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하도록 여건조성을 해야 한다

.

따라서 깊이 있는 성경연구모임을 마련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

조찬기도회가 재개되어 다행이지만 바이러스 감염증 재난이 하루 속히 소멸되도록 밤낮없이 기도하되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를 위해 릴레이 기도프로그램을 진행했던 때가 있었던 것처럼 어려운 때 일수록 기도를 더해야 한다

.

이런 때 일수록 깨어 기도해야 할 것이다

.

새로 뽑히는 신 임원들도 주님을 위해 헌신하며

,

여교연을 최선을 다해 섬길 것을 피력하게 될 것이다

.

한편

,

총회를 앞두고 감사부에서는

11

30

(

) 6

30

,

벧엘교회에서 조찬기도회 후 회계감사를 실시한다

.

사진은 지난 해

12

2

(

) 11

,

벧엘교회

(

강점석 목사

)

에서 여교연 제

20

회 정기총회 개최장면이다

. /

여수

=

정우평 목사

, 010-2279-8728

교계소식

문서선교후원계좌 우체국

500314-02-264196

대한예수교장로회 부산동노회

▣ 매년 3월 둘째주일은 총회 남선교회 주일지키기 주일입니다. (3-4월중 총회 남선교회 주일 지키기에 지교회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코로나19종식때 까지 – 매월 둘째주 토요일 헌신예배교회 – 넷째주 토요일 [동부,북부/서부,남부]2개 권역으로 동시 노회산하 교회방역봉사

키워드에 대한 정보 개척 교회 연합회

다음은 Bing에서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 김동욱
  • 컨셉
  • 결국컨셉
  • 컨셉디렉터
  • 마케팅대행사
  • 광고대행사
  • 우유속에
  • 교회개척
  • 교회컨셉
  • 면접
  • 청년취업
  • 청년창업
  • 광고
  • 광고쟁이
  • 마케터의 채널
  • 브라이언에잇
  • 한국교회
  • 기독교
  • 개독교
  • 개독
  • 종교중독
  • 대형교회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YouTube에서 개척 교회 연합회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8분만 보고 교회개척 결정하세요 [편집장의 친구들] 컨셉디렉터, 브라이언 에잇 창업자 김동욱 대표 | 개척 교회 연합회,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